알라딘

헤더배너
펀딩 진행 중
(2024.03.13~)
펀딩 마감
(2024.03.15)
책 판매 중
(0001.01.01~)
리워드 산정 중
(0001.01.01~)
리워드 지급 완료
대한민국 과학자의 탄생 - 한국 과학기술 인물열전: 자연과학 편
김근배,이은경,선유정(지은이) l 세로북스 (출판사)


  • 0 명 참여
  • 0 원 (0%) 모금
  • 최소목표 금액 : 2,000,000 원
  • 펀딩 기간 : 2024.03.13 ~ 2024.03.28
  • 출간일 : 2024.04.19
이 프로젝트는 종료되었습니다.
세일즈포인트 닫기
  • 세일즈 포인트(Sales Point)란 판매량으로만 집계되는 기존의 베스트셀러 순위와는 달리 판매기간까지 감안하여 작성되는 알라딘만의 독특한 판매지수입니다. 따라서 판매량이 같더라도 최근에 많이 판매된 상품에 더 높은 세일즈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세일즈 포인트는 상품구매시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매일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 `SalesPoint`는 판매량과 판매기간에 근거하여 해당 상품의 판매도를 산출한 Aladdin만의 표시방법입니다. 최근에 많이 팔린 상품일 수록 포인트는 올라가며, 좀 지난 상품은 포인트가 다시 내려갑니다. 그래서 최근 베스트셀러는 높은 점수이며, 꾸준이 팔리는 스테디셀러들도 어느 정도 포인트를 유지합니다. 또한 상품들간의 상대적인 포인트 비교를 통해 각 상품의 고객 호응도를 상호 비교할 수 있습니다.

판매목표별 리워드 (판매 목표는 판매 시작 후 30일 내 알라딘에서의 판매량입니다.)

판매 목표 리워드 1만원 투자시 예상 금액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후까지, 우리나라 과학의 토대를 만든 근현대 과학자들을 본격 조명한 책이 출간되었다. 그동안 근현대 한국 과학기술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했고, 그들의 이름은 대중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이 시기 인물의 삶은 친일과 독립운동, 좌파와 우파라는 정치사적 관점에서만 주로 논의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전북대 과학학과 김근배 교수를 비롯한 연구자들은 15년간의 연구를 통해 역사 속에 묻혀 있던 근현대 한국 과학기술인을 발굴하고 그 삶과 자취를 추적했다. 최초의 화학자 리용규(1881~미상)부터 지난달 29일 타계한 위상수학의 권위자 권경환과 세계적인 연구자로 우리나라 유기광화학 분야를 개척한 심상철(1936~2002)까지, 자연과학 분야의 인물 30명을 소개하는 이 책은 첫 결과물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국가기록원, 국립중앙도서관, 연세대기록관 등 여러 기관과 유족들에게 제공받은 귀한 사진과 다양한 사료도 수록되어 있다.

식민지·분단·전쟁으로 이어지는 격동의 시대에 어렵게 과학자의 길을 개척하고 세계 과학계와 함께 호흡했던 20세기 대한민국 과학자들의 이야기는 한국 과학사를 연결하고, 현대사의 빈칸을 채우며, 암울하게만 느껴지던 근현대 우리 역사를 역동적이고 다채로운 것으로 복원한다.

지은이 : 김근배
최근작 : <대한민국 과학자의 탄생>,<식민지의 사립전문학교, 한국대학의 또 하나의 기원>,<[단한권] 황우석 신화와 대한민국 과학>…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 전북대학교 과학학과 교수이며 전북대 한국과학기술인물 아카이브를 책임지고 있다. 서울대학교 미생물학과를 거쳐 같은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서 박사후연구원을 지냈다. 한국과학사학회 회장과 과학기술인 명예의 전당 후보자 심사위원,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운영자문위원, 유엔 세계기초과학의해 한국추진위원을 역임했다. 근현대 한국의 과학과 과학자, 남북한 과학 비교사를 연구해 오고 있으며, 한국과학사학회 논문상과 국립중앙과학관장상, 과학기술훈장 진보장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 『근현대 한국사회의 과학』(공편), 『한국 근대 과학기술인력의 출현』, 『한국 과학기술 인물 12인』(공저), 『황우석 신화와 대한민국 과학』, 『우장춘― 종의 합성을 밝힌 과학 휴머니스트』, 『한국 과학기술혁명의 구조』 등이 있다.
지은이 : 이은경
최근작 : <대한민국 과학자의 탄생>,<한국의 과학기술과 시민사회>,<사회·기술시스템전환 (반양장)>…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 전북대학교 과학학과 교수이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마치고 같은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서 과학기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을 지냈으며 과학기술정책, 과학기술과 젠더, 과학기술문화의 여러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서울신문에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이은경의 유레카〉를 연재했고, 2022년부터 〈이은경의 과학산책〉을 연재 중이다. 저서에 『한국의 과학기술과 시민사회』, 공저에 『과학기술과 사회』, 『근대 엔지니어의 탄생』, 『근대 엔지니어의 성장』, 『사회·기술시스템 전환』 등이 있다.
지은이 : 선유정
최근작 : <대한민국 과학자의 탄생>,<과학기술과 사회>,<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 전북대학교 과학문화연구센터 학술연구교수이다. 전북대학교 과학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근현대 한국 과학기술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한문화교류기금의 지원을 받아 교토대학 농사(農史)교실에서 외국인연구원으로 활동했으며, 2008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논문우수상과 2021년 한국과학사학회 논문상을 수상했다. 근현대 한국 과학기술자, 한국과 일본의 여성과학자 비교, 일제강점기 제국대학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여러 편의 논문을 썼다. 공저로 『과학, 인문으로 탐구하다』가 있다.